본문 바로가기
[Public] 경제 공부/부동산 공부

#3 유기적인 관계의 흐름을 파악하라

by 차출발 2020. 12. 4.
반응형

수요와 공급에 따라 오래전부터 아파트는 가격이 유기적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이 유기적인 관계는 호재없이는 넘어설수 없다고 앞서 #2 인구수에서 언급하였다.

 

이 유기적인 관계는 아파트 별로 이미 형성되어 있고, 또한 이 아파트는 동별로, 더 나아가 시(구) 별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우리는 이 유기적인 관계의 흐름을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아래는 신도림 주변의 아파의 유기적인 흐름을 따라 방향과 깊이에 대해서 내가 간단히 그렸던것이다.

(이해를 위해 간략하게 한것이니, 맞지 않더라도 태클을 걸지 말아주세요)

 

 

모든 아파트의 중심은 대장이 있다. 

#1편 에서 이야기 했듯이, 내 눈에 좋은곳은 누구눈에도 좋은것 처럼 여기서는 이편한세상4차가 대장이다.

이를 중심으로 가격에 맞춰서 이미 가격이 서열화되어 있는 유기적인 관계라는 것이다.

 

신도림에 살고싶은 수요층은 누구나 대장(이편한세상4차)에 살고 싶다.

그래서 대장아파트 로얄(선호 층수, 선호 동) 구매를 우선시 하는것이다. 

 

하지만 대장 아파트 로얄이 다 매진되어, 못난이(비선호 층수, 비선호 동)이 남아 있거나, 자금이 부족하다면

구매층 사람들은 고민하기 시작한다.

대장 아파트 못난이를 할것이냐,  다음 동아아파트 로얄을 할것이냐, 이런식으로 구매에 대한 갈등이 형성된다.

이 구매에 대한 갈등은 가격 비율이 거의 이미 형성되어 있으며 고민은 비슷하다.

이런 고민과 자금부족으로 차선책으로 진입은 파도처럼 방향과 깊이(가격)를 만들어 낸다.

 

방향과 깊이를 알아보려면 일정 시간 단위(1년 ?)씩 시세를 비교해보고 비율을 따져보면 된다.

가격은 어느 부동산정보사이트(호갱노노 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그럼 대략적으로 방향성과 깊이에 대해서 나만의 지역별 파도의 흐름 포트폴리오를 그릴 수 있다.

이게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방향과 깊이는 주변과 그리고 더멀리있는 아파트까지 영향을 주게된다.

좀더 지도를 키워보면 이런 영향력은 동끼리도 나타낼수 있으며 이런 지도는 전체적인 지도로 만들어지게 된다.

그렇다 이런식으로 서로간에 유기적인 가격형성이 되어있는것이다.

 

 

나만의 지역별 포트폴리오를 그리는게 왜 중요할가?

현재 아파트 단지내에 오래살고 있었다면, 경험으로 아파트 사이의 일정 가격차이가 인지할 수있다. 

하지만 외부인이라면 절대 알수 없다.  그럼 내가 이가격이 호가에 사는건지 알 수 없는것이다.

부동산은 모두다가 호가가 시세라고이야기한다.

 

내가 살고싶은 동래를 결정하였다면, 

반드시 파도의 흐름 포트폴리오를 그려보고 현재 파도의 흐름이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이해해야한다.

 

현재 대장이 올랐고, 다음 아파트가 오를 차례라면 당연히 다음 아파트 오를 차례를 사는게 유리한것이다.

물론 대장을 사는게 가장 좋겠지만, 다음 차례인 아파트를 구입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물론 그아파트도 유동성을 위해 로얄을)

 

어차피 어느 단지든 일정비율(유기적인 관계)에 따라 다같이 대장을 따라 상승하는 동래이다. 

어느 한 아파트만 확 오르지는 않는다는것이다. 

 

당장 사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파도의 흐름을 파악하기위해 계속 아파트를 분석(실거래현황, 신규판매 층수등등)하고 모니터링하라!

 

방향과 깊이를 알고, 내가 들어갈 타이밍이 좋은것인지 판단할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한다.

이것만 잘하더라도 복비 및 세금은 절약되지 않을가 생각된다.

 

 

PS : 우리는 아파트 사서 돈벌었던 사람들이 그냥 앉아서 돈벌었을거라고 생각한다.

물론 운이좋아서 벌었던 사람도 있지만, 이런 보이지 않는 꾸준한 노력들이 모여서 돈을 버는것이다.

이런사소한 노력들이 부자가 되기위한 자격을 갖추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