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2/053

[Computer Vision] #1 컴퓨터 비젼 이란? 컴퓨터 비젼(Computer Vision)이란 무엇일 가요?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나, 터미네이터2에서 사람의 얼굴을 판별하는 장면 많이 인상에 남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전 영화에서는 신기술일 지도 몰라도 이미 우리 일상에서는 적용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것들을 일반적으로 우리는 Computer Vision이라는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 Computer Vision의 목적은 무엇 일가요? 중요한 것은 모든 이미지는 이야기를 말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이미지는 아이언 맨 이라는 이야기를 우리에게 시각적으로 들려준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사람 : "넌 아이언맨 이군.. 멋지군" 컴퓨터 : 넌 "아이언맨이야" 여기서 결론은? Computer Vision .. 2012. 5. 24.
[Corner Detection] #1 Define of Corner 이번 시간의 주제는 Corner Detection 입니다. 공부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이것을 왜 배워야 하는가 입니다. 막상 배우기만 하는 입장에서는 왜 이를 배워야 하는지 모르면 막상 흥미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Corner Detection 이게 뭔지부터 알아야겠죠? 영어로 Corner Detection 한글로는 코너 검출 입니다. 한마디로 코너 점들을 찾는다는 거죠 아래 다각형 도형에서 그림을 찾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Corner Detection을 배워야 할 가요? 영상처리 및 인식 분야에 있어서 코너(Corner) 정보는 모양(Shape) 이나 추적(Tracking) 등의 분야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면 1. 필기체 나.. 2012. 5. 23.
[컴퓨터구조] 프로세서를 만들어보자 (#1 전체적인 프로세서 작동원리) 프로세서를 배워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가요? 먼저 컴퓨터의 성능을 결정짓는 요인에 대해 알아봐야합니다. 컴퓨터의 성능을 결정하는 3가지 주요요인은 무엇인가요? 명령어의 개수 (Number of Instructions) 클럭 사이클 시간 (Clock cycle time) 명령어당 클럭 사이클 개수 (Cycles per Instruction)) 이 3가지가 컴퓨터의 성능에 결정 짓는다. 그렇다면 각각에 대해서 파헤쳐 봐야 한다. 먼저 명령어의 개수를 결정 짓는 요인은 무엇 이죠 ? 명령어의 개수를 결정 짓는 요인은 컴파일러와 명령어 집합 구조이다. ( 이거 같은 경우는 다음시간에 추후 설명 할 것이다.) 클럭사이클 시간과 명령어당 클럭사이클 수 (CPI)를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인가요? 이는 프로세서의 구현방법이.. 2012. 5. 15.
반응형